• 2024. 11. 18.

    by. 제미
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늦가을 건강관리 팁

    늦가을에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일교차가 커지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. 건강한 한 해 마무리를 위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팁 가져와보았으니 함께 실천해보아요.

    Pixabay 로부터 입수된  Valentin 님의 이미지 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. 적정 체온 유지하기

    건조한 날씨와 큰 일교차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, 겉옷이나 외투를 챙겨 몸의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실내에서는 온도 20~22℃, 습도 40~60%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 

    2. 충분한 수분 섭취

     환절기의 건조한 환경은 바이러스가 쉽게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하루 6~8잔의 물을 마시 것이 좋고, 커피나 녹차 등 이뇨작용을 활발히 하는 수분의 섭취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 

    3. 충분한 수면과 운동

     우리 몸은 큰 일교차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특별히 활동을 늘리지 않더라도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. 따라서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하루 6~7시간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자기 전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고, 빛과 소음을 차단해 편안한 수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, 우울증 극복에도 효과적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4. 외출 시 겉옷 챙기기

     외출할 때는 겉옷을 꼭 챙기세요.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떨어질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  겉옷을 입는 등 충분한 보온이 필요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5. 외출 후 위생관리

     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. 손발을 더욱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특히 건조한 공기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 인두염(코감기)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어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6. 영양섭취 골고루하기

    급격한 온도 변화로 쌓인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한는 것이 좋습니다.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블루베리, 브로콜리, 아보카도, 호두,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7. 환절기 질병 예방

   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.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며 니트나 가벼운 겉옷을 따로 준비해 다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바이러스 균을 예방하기 위해 바깥 활동 후에는 손 씻기 등의 기본적인 청결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8. 피부관리

     가을철 피부를 건강하게 지키려면 보습이 중요합니다. 자신의 피부 유형에 잘 맞는 수분크림을 찾아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. 바세린이나 미네랄 오일을 발라주는 것도 피부 보습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     

    728x90
    반응형